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서 생산 또는 유통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구매 의도를 지닌 요인들 간의 인과성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사회적기업 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사회적기업의 연상과 소비 가치로 구분하였다. 사회적기업 연상의 하위변수는 환경친화적 가치, 지역 발전적 공헌 가치 및 기업적 역량으로 설정하였고 소비 가치의 하위변수는 감정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환경친화적 가치와 기업적 역량이 소비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환경친화적 가치와 기업적 역량이 소비자의 소비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사회적기업 연상이 통제된 상황에서 소비 가치가 구매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소비자들이 소비 가치를 중시할수록 구매 의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환경친화적 가치와 기업적 역량 순으로 구매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환경친화적인 기업경영이 소비자들의 구매 의도를 높여 기업경영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소비 가치는 환경친화적 가치 및 기업적 역량과 구매 의도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제품의 유통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응 방안으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사회적기업이 지속 경영을 함에 있어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