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 교과에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태도 및 실천’을 평가하고자 ‘태도 및 실천’의 평가 요소와 그 의미를 정하는 평가틀을개발하기 위해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정의적 영역의 연구가 활발한 수학교육학 전문가, 교육심리/측정평가 전문가, 현직 수학교사총 16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협의회를 진행하여 ‘태도 및 실천’의 의미와 평가 요소, 하위 요소의 내용 타당성을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시나리오 기반 평가에서 ‘태도 및 실천’의 의미는 ‘수학을 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수학을 하려는 열정을 바탕으로동료와 함께 또는 개인적으로 수학적 활동에 참여하는 역량’으로 의미를 규정하고, ‘태도 및 실천’의 구조를 태도와 실천으로 구분하여태도에는 ‘흥미, 자기효능감, 메타정의’의 수학하는 즐거움, ‘끈기, 도전’의 수학하는 열정, 실천에는 ‘갈등 조절, 협력 동기’의 함께 하는수학, ‘수학 문화 향유, 세계시민성’의 참여하는 수학의 평가 요소를 정하고, 각 평가 요소와 그 하위 요소들의 의미를 규정하였다. 태도 및실천이 수학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시나리오 기반의 ‘태도 및 실천’의 평가틀을 개발하는 것은 유의미하며, 이를 근거로앞으로 시나리오 기반의 문항을 개발하는 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