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부모와의 대화시간, 스마트폰 의존, 교사애착 간의 종단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데이터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초등학생으로 1차 년도(초등4)부터 2차 년도(초등5), 3차 년도(초등6)까지 모든 조사에 참여한 학생 2,02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종단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부모와의 대화시간, 스마트폰 의존, 교사애착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와의 대화시간은 차기년도 스마트폰 의존과, 교사애착을 예측하였다. 셋째, 스마트폰 의존은 차기년도 교사애착을 예측하지 못하지만 부모와의 대화시간을 예측하였다. 넷째, 교사애착은 차기년도 부모와의 대화시간과 스마트폰 의존을 예측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스마트폰 의존의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