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리(P. Freire)의 교육사상 연구를 통해 대안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대안교육은 교육의 본질인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하여 자유주의와 생태주의를 이념적 토대로 한다. 대안교육의 의미와 가치는 프레이리가 주장하는 교육목적으로서의 ‘인간화(humanization)’와 교육실천으로서의 ‘프락시스(praxis)’에 잘 드러나 있다. 인간화의 의미 속에는 대안교육이 지향하는 자율적 인간에 대한 존재론적 본질이 잘 나타나 있다. 그리고 비판적 성찰을 토대로 한 프락시스는 인간의 존재론적 만남을 가능하게 하며, 이론과 실천, 사고와 행위, 인간과 세계를 변증법적 통합의 원리로 접근하게 하는 원리이다. 이것은 대안교육의 실천으로서 실천적 교사론과 교육방법에 대한 목적과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가치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안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이념적 토대와 실천적 방법론을 정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