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기업가정신 교육, 발명교육, 지식재산 교육, 창업교육의 영역별 해당 구성요소를 탐색, 도출하여 기업가정신 기반의 발명교육 이론적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국내외 기업가정신 교육, 발명교육, 지식재산 교육 및 창업교육에 관한 문헌을 조사 분석하여, 영역별 해당 구성요소를 각각 도출하였다. 도출한 해당 구성요소를 검토⋅자문위원(6명), 발명교육 전문가(10명), 발명교육 현장교사(20명)에게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기업가정신 기반 발명교육의 이론적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결과 첫째, 국내외 기업가정신 교육, 발명교육, 지식재산 교육, 창업교육의 문헌 고찰을 통해 해당 구성요소를 탐색, 도출하였다.
둘째, 검토⋅자문위원을 대상으로 영역별 해당 구성요소를 정량적으로 도출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기업가정신 기반 발명교육의개념적 수업모형을 구안하였다. 셋째, 개념적 수업모형을 검토⋅자문위원과 발명교육 전문가의 의견 및 타당성 확인, 검증 단계를거쳐 기업가정신 기반 발명교육의 이론적 수업모형(안)을 개발하였다. 넷째, 개발한 수업모형(안)을 기초로 발명교육 전문가와 발명교육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기업가정신 기반 발명교육 이론적 수업모형을 완성하였다.
결론 따라서 국내외 문헌 고찰을 통한 영역별 해당 구성요소를 탐색 연구 과정을 거쳐 개발한, 기업가정신 기반 발명교육 이론적수업모형은 초⋅중⋅고등학교에서 기업가정신을 강조한 발명교육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