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통일 후 동독청소년의 새로운 체제 적응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남북한 통일 후 북한 청소년의 체제 통합 준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독일 통일 후 동독 청소년의 체제 적응 과정을 다룬 각종 문헌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동독 청소년은 통일 후 생활환경의 총체적 변화 상황에서 새로운 생활 세계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오리엔테이션의 부족, 새로운 정치 체제에서 요구되는 자기 주도적 사고, 행동 역량의 부재, 새로운 체제에서 요구되는 진로 및 직업 역량 습득의 측면에서 동독 청소년은 변화된 새로운 환경에서 요구되는 진로, 직업 역량 및 사회적 역량 등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했다. 동독 청소년의 통일 후 체제 적응 사례를 통해, 남북통일 후 북한청소년의 새로운 체제 통합을 위해 새로운 체제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실제 경험에 기반을 둔 민주주의 역량 습득, 직업적 역량을 넘어서는 사회적 역량의 습득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