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회복적 서클을 활용한 비대면 다문화 교양교육 수업에서 D시의 이슬람사원 건립 갈등 이슈를 다룬학습자가 유연한 다문화 관점으로서 회복적 정의 관점 및 태도의 수용에 어떤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는지 분석한다. 학습자의 회복적 서클 활동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들은 이슬람사원 건립 갈등 이슈를 다룬 초기 활동에서 학습자들은 사회적 이슈가 자신에게 일으키는 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하기를 낯설어 하며, 이미 내면화된 당위적 느낌과 의견을 당연시하였다. 2) 초기 회복적 서클 활동 두 달 후에 학습자들은 매우 풍요롭고 심층적으로 자신의 감정과 이해를 키워드나 개념으로 명료화하며 설명하는 역량이 향상되었다. 3) 학습자들은 학습에서 깨달은것을 삶의 장으로 확장하고자 하였으며 앞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동기를 보여주었다. 4) 비대면의 낯선 학습 환경에서 비폭력(공감)대화와 회복적 서클 활동은 학습자들이 자기 돌봄과 상호 돌봄의 활동 과정을 통해 위로와 충만함을 경험하고 자기 주도적 세계를 향유하는 데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