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IB 공교육 도입 초등학교의 탐구 프로그램(POI)과 탐구 단원(UOI)이 담고 있는 주요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POI의 균형성과 특징을 확인하고, POI 개발 특징에 따른 IB PYP 도입 양상을 유형화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기준 IB 후보학교에 해당하는 3개의 국공립 초등학교에서 일 년간 운영된 POI와 UOI를 분석 대상으로 수집하고, POI 내 균형성 검토를 위한 기준들을 재구성하여 분석 관점으로 적용하였다. POI와 UOI 분석 결과, 학교마다 POI 균형성 충족 영역과 정도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과 IB PYP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전반적인 이해 수준, 학교 문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POI와 UOI 설계와 구현에 있어 다른 양상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IB PYP 도입 양상을 ‘IB 교육과 PYP에 관심이 있으나 아직 IB 교육의 철학, PYP 프레임워크, 핵심 요소, 개념기반 탐구 등에 대한 이해가 낮은 경우’인 도입기 단계, ‘협력과 성찰의 학교 문화와 IB 교육 철학과 프레임워크, 핵심 요소, 개념기반 탐구 등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는 갖추었고 PYP 프레임워크와 국가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POI와 UOI를 개발하고 있으나, 구성원들의 이해와 POI 균형성 확보에서 보완이 필요한 경우’인 전개기 단계, ‘협력과 성찰의 학교 문화 아래 IB 교육 철학과 프레임워크, 핵심 요소, 개념기반탐구 등을 잘 이해하고 있고, PYP 프레임워크와 국가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균형성을 갖춘 POI를 개발, 운영하는 등 학교 고유의 POI와 UOI를 발전시켜 나가는 경우’인 발전기 단계로 유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IB PYP 도입 단계별 학교 특성을 고려하여 IB를 도입, 적용하고자 하는 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방향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