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사례연구의 ‘과학성’을 높일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례연구가 연구자의 ‘관찰’에 의존하는 정성적 접근에 의존하며 관찰의 경로를 방법론적으로 다듬지 않고 연구자의 주관적 인식과 해석에 의존한 채 연구자 공동체 내에서 연구의 내적 타당성은 물론 외적 타당성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적 도구를 개발 또는 제시하지 못할 경우,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지위를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의 대립적 관점이 표방하고 지지하는 사례연구의 방법과 절차를 살펴본 다음, 최근 들어 이상의 논의를 더욱 풍요롭게 하는 사회구성주의, 특히 구조주의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기존의 대립적 관점을 벗어난 통합적 연구 절차 설계가 가능한지 탐색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