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협동조합은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된 이후 매년 급격한 양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그중 사업자협동조합의 비중이 가장 높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협업구조를 바탕으로 하는 소상공인협동조합을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수정된 ADDIE모형 4단계를 적용하였다. 전문가FGI를 기반으로 교과항목선정을 위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실제 소상공인협동조합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협동조합 설립 전과 설립 후 과정을 구성하였고 각 과정들은 모두 협동조합 과목과 경영과목으로 구성된다. 또한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프랜차이즈, 프리랜서, 전략적 제휴 3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교육수요자가 속해있는 협동조합의 성격에 따라 심화교육 선택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전담코디네이터와 모듈형 프로그램 설계 방식을 추가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의 직접수요자인 소상공인협동조합 현장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였으며, 이런 노력이 현장의 교육효과성으로 축적되어 향후 소상공인협동조합의 지속가능성으로 귀결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