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어린이, 대학생 등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해 제품을 홍보 및 판매하는 디지털 기업가정신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정성적 연구방법과 시스템 다이내믹스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 일반인들의 소셜미디어 기반 디지털 창업이 어떤 어두운 면을 갖고 있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 방향성은 무엇인지 분석한다. 연구 결과, 일반인들의 디지털 창업은 세수 손실, 가품 유통, 허위 광고 등의 부정적 영향을 수반하지만 동시에 저렴한 제품 구매 기회 제공과 희소 제품 유통 등의 긍정적 영향을 고객에게 미친다. 따라서, 관련 정책 방향성은 일반인들의 디지털 창업을 막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할 때 실효성을 가질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가품 판매 벌금을 낮게, 허위 광고 벌금을 높게, 그리고 세관 인력/시설 투자를 높게 했을 때 최적의 정책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