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ESG경영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로 경영교육 콘텐츠의 생산성 증대가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ESG경영 교육 콘텐츠의 효율적 제작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반의 ESG경영 교육 콘텐츠가 교육 효과가 있는지의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제작된 ESG경영 교육 콘텐츠의 만족감 및 ESG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하고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참가자들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유형별 시연 동영상을 시청한 후에 설문을 실시했으며 유형별로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204명씩, 총 408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은 SmartPLS 2.0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분석했다. 그 후 가설 검정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구조모형을 통한 가설 검정 결과, 콘텐츠 품질은 인공지능 강사 및 교육 내용에 대한 진정성에 영향을 주고, 이는 다시 교육 참가자의 만족감과 ESG를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아울러, 교육 참가자의 신뢰성향이 진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인공지능에 의한 ESG경영 교육 콘텐츠의 성과는 개인차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콘텐츠품질과 만족감 사이에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해 드론과 맥린(DeLone & McLean, 2003)의 IS성공모형을 확장할 꾀하고, 인공지능 평가에서 진정성 개념을 세분화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또한 인공지능 강사에 의한 교육 콘텐츠 제작에서 주의할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