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튜브를 활용하여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유튜브 평생학습강사의 강의 노동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유튜브 평생학습강사가 유튜브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반무임노동 특성과 교육자로서 고민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분석을 위해 반무임노동 개념을 활용하여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유튜브 검색 및 조회수 등이 상위 수준인 평생학습강사를 섭외하고, 그중 16명이 면담대상자로 선정되었다. 면담을 분석한 결과, 첫째, 유튜브 평생학습강사는 반무임노동의 특성을 보였다. 둘째, 유튜브 평생학습강사는 과도한 노동과 교육의 본질에서 멀어지는 상황을 경험하면서 무임노동의 한계에 직면하였다. 셋째, 일부 유튜브 평생학습강사는 MCN과 계약을 통해 유임노동자로 전환되었지만, 교육자로서 고민은 여전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