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숙련 요건 조사』 자료를 이용해서 생산 직무의 지적 숙련 요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에 관한 실증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Koike(1994)와 Koike(2002)의 사례연구 결과들을 참조하고 순수한 논리적 추론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도출하였다: 직무의 단순반복성은 지적 숙련요건을 낮추고, 생산 제품의 변화, 직무의 문제해결 포함, 컴퓨터 사용 증가 등은 지적 숙련요건을 높일 것이다 그 밖에 탐색과제로서 자동화기술이 지적 숙련 요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한 실증분석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회귀모형은 OLS였고, 종속변수로는 기초적 인지숙련 요건들과 일반적 사고능력 요건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직무의 문제해결 포함과 컴퓨터 사용 등은 수학 요건, 글 읽기 요건, 글쓰기 요건, 일반적 사고능력 요건 등 4 가지 종속변수들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직무의 단순반복성은 수학 요건, 글쓰기 요건, 일반적 사고능력 요건 등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품 종류의 변화는 수학 요건과 글쓰기 요건 등에 대해서만 최소한 약하게나마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지막으로 탐색과제로 설정된 자동화기술은 글 읽기 요건과 일반적 사고능력 요건 등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상의 분석 결과들은 본 연구의 가설들을 대부분 지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해석하고 정책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들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