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심층 사례관리기관으로의 전환에 맞춰, 아동보호전문기관 실무자의 전문성, 즉 사례관리 역량 강화에 필요한 기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직무분석에 많이 활용되는 DACUM 방법을 사용하여 사례관리 직무별 필요 역량(지식/기술/태도)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확인한 아동보호전문기관 실무자의 사례관리 필요 역량은 직접 서비스 제공 관련 역량을 세부적으로 구분한 점, 그리고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지자체 아동보호팀(특히, 아동학대전담공무원)과의 연계 업무 관련 역량을 강조한 점 등의 특징이 있다. 둘째, 아동보호전문기관실무자 대상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사례관리 직무역량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였다. 직무별 중요도, 수행빈도, 난이도, 직무별 필요 역량(지식/기술/태도)의 중요도, 교육 필요도를 질문하였다. 조사 결과, 사례관리 6개 직무 간 큰 차이는 없으나 사정, 서비스 제공(개입) 직무를 상대적으로 다소 빈번히 수행하며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다른 업무에 비해 조금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난이도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사정, 서비스 제공(개입) 임무에서는 아동 행동문제에 대한 이해, 아동상담기술 역량을 중시하였고 이들 역량에 대한 교육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밖에 사례관리계획수립 직무에서는 사건처리절차와 법원의 처분에 대한 이해, 가족중심실천, 욕구에 근거한 사례관리계획, 아동학대전담공무원과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종결 직무에서는 민원에 대처하는 기술, 종결여부 판단능력,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확인, 종결 이슈 다루기를 상대적으로 중시하고 관련 교육을 원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 실무자의 전문성, 사례관리역량 향상을 위한 조치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