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교육과 발달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논의 주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교육이나 치료와 같은 프로그램에 관한 필요성을 논의하는 수준에 있어 이들의 생애주기의 발달을 지원할 정보와 정책적 대안 마련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복지시설을 퇴소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에 관한 논의의 공백에 주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전문가의 목소리를 통해서 자립지원 경험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방향을 탐색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이 같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경험을 가진 14명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3가지 대주제와 13개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대주제는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복합적 특성과 자립, 자립을 위한 교두보 확보의 어려움,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의 전망과 과제이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복지시설을 퇴소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방향에 관한 논의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