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재학교를 중심으로 융합교육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과 교육과정 상에서의 융합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과제를 제시하였다. 영재학교 교사들은 고등학교 수준의 융합교육을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개념 간(학제 간) 융합’ 보다는 ‘네트워크형(사람 간) 융합’에 더 가깝다고 개념화하고 있었다. 영재학교에서 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상의 조치를 살펴본 결과, 자유로운 교육과정 선택 기회, 예술 분야, 융합 분야의 교육기회가 바람직한 수준보다 적게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교에서 운영되는 융합교과는 ① 실제 사회문제 해결에 기반한 교과, ② 기존의 융합학문으로 확립된 분야에 기반한 교과, ③ 교과의 핵심개념 및 원리에 기반한 교과, ④ 이론의 실용화에 기반한 교과, ⑤ 사고력 향상에 중점을 둔 교과, ⑥ 특강 및 체험활동 등의 형태를 띠었다. 융합교육의 성과로는 협업과 소통능력의 신장, 융합적 사고력의 신장, 기존의 교과를 새로운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등을 꼽았다. 융합교육 실천 상의 어려움으로는 교원의 전문성 확보 문제와 대학입시로 인한 학업 부담이 주요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융합교육의 향후 개선 과제로 예술·융합교육 기회 확대,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융합교육 접근 개발, 교원 전문성 신장 노력, 고교-대학 연계 노력 등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s to diagnose the current state of interdisciplinary learning in gifted education and proposed ways to raised the quality of gifted education through interdisciplinary learning. In this study, in-depth interview and surveys were conducted on student and faculty at seven Science Academies for the Gifted (“SAGs”), which are representative institutions for the Gifted in South Korea, in order to analyze the actual state of interdisciplinary learning and identify areas for improvement. This study explored that how faculty and students conceptualize the interdisciplinary learning and how they implement it i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nstruction. With the aim of proposing ways to ensure the effectiveness of interdisciplinary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