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협동조합의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 분석과 필수 구성요소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1)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협동조합의 유형을 분류하였고 (2) 협동조합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3) 협동조합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필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4) 아울러 협동조합의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과 필수 구성요소를 사례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의 협동조합 유형은 고객을 기준으로 조합원 지향 협동조합과 시장지향 협동조합으로 구분되었고 조합원 지향 협동조합과 시장지향 협동조합은 특히 고객, 가치제안, 수익모델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의 분류 기준으로 고객이 효과적임이 제시되었고 협동조합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적인 특성이 분석되었다. 또한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구성요소가 도출되었으며 협동조합 유형별 필수 구성요소 역시 확인되었다. 이러한 성과는 향후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표준모형과 개발 프레임워크를 연구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