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21~2022년 SW영재학급 학생들의 학습동기 변화와 SW진로성향에 대한 인식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2021년 30개 SW영재학급 학생에게서 도출된 구조방정식 모형을 2022년에 운영하고 있는 40개의 SW영재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2021년 도출된 구조방정식 모형을 바탕으로 SW영재학급 지원사업단에서 투입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2022년 구현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SW외적동기(부모)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로 변화하였고, SW내적동기(태도)가 SW성취에 부적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변화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SW영재학급 학생의 태도(자신감)가 다양한 SW영재학급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2021∼2022년 SW영재학급에 모두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지 않은 것은 참여 학생의 범위에 비해 교육과정의 단계와 연계성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