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한국 사회는 은퇴한 연령대가 인구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고령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한국 사회의 급진적 고령사회로의 전환에서 발생하는 노년층의 삶의 질 개선 방안이 시급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연구는 다양한 연령대의 노년층에 맞는 사회적 합창단의 발전 형태와 사회적 합창단아카데미의 필요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의 세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사회적 합창단커리큘럼 및 프로그램의 개발연구와 노년기에 접어든 많은 사람들을 참여하게 할 수 있는 합창단구성 방안 연구 및 사회적 합창단의 발전 형태인 사회적 합창단아카데미의 필요성을 연구하였다. 둘째, 해외의 모범적인 사회적 합창단아카데미의 역할과 지역사회의 공존 전략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셋째, 전문적인 사회적 합창단아카데미의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실제 합창단에 적용한 결과에 대한 평가분석 및 기대 효과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사회적 합창단의 발전 형태와 사회적 합창단아카데미의 연구는 앞으로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될 노년층의 신체와 정신의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노년층의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한 정서를 함양하고 삶의 질 향상에 견인차가 되어 미래의 건강한 고령사회를 형성하는 데에 꼭 필요한 연구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