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IB 도입 초등학교에서 PYP 기반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해야 하는 교사가 경험하는 교육과정 실행 양상을 파악하고, 국가 교육과정 적용 맥락에 있는 초등학교가 IB를 도입, 적용하면서 겪을 수 있는과제들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IB PYP 인증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한 면담 및 수업 참관, 자료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PYP 학교의 교사들은 초학문주제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성취기준과 연계한 탐구 프로그램과 탐구 단원을 설계하면서 IB가 지향하는 충분한 교과통합과 맥락을 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학생들이 학습 내용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형성하도록 중심 아이디어와 핵심개념을 설정하고 탐구중심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으나, 우리 교육의 상황에서 개념적 이해에 초점을 둔 단원 설계와 수업 운영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을 함양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것으로 나타났다. PYP 학교의 교사들은 개념과 일반화를 강조하고 학생 주도의 탐구 학습을 적용하는 수업을실천하면서도, 이러한 변화가 기초학습을 어렵게 한다는 우려를 크게 가져 국어나 수학 교과의 경우에는 탐구단원 안으로 통합하기보다는 그간의 교육처럼 별도의 교과로 수업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강화 방향에서의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개념기반 교육, 탐구중심 교육, 학생이 주도성을 가지는 교육 등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전문성 함양 지원, 교과 통합적인 IB 수업 내에서 기초교육 내실화 방안 마련, 교사의 미래지향적 교직관과 수업관 정립, 교사 연구 및 성찰의 시간과 여력을 확보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