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B PYP 기반 교육과정 실행의 양상과 과제 : IB 학교 교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 An analysis of the curriculum implementation of IB PYP schools : based on the experience of IB school teachers / 임유나 1
Abstract 1
요약 2
I. 서론 2
II. IB PYP 학교의 교육과정 실행 4
1. IB PYP 프레임워크의 주요 요소 4
2. 탐구 프로그램(POI)과 탐구 단원(UOI)을 통한 교육과정 실행 7
III. 연구 방법 9
1. 면담 대상 9
2. 면담 내용 및 방법 9
IV. IB PYP 학교의 교육과정 실행 양상과 과제 10
1. 국가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연계한 초학문주제 중심 교과 통합 10
2. 개념적 이해를 위한 개념기반 탐구중심 단원 설계와 수업 구현 14
3. 개념기반 탐구중심 교육에서 기초·기본 교육의 실행 16
4. 학교교육의 철학과 방향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과 전문성 17
5. 핵심 교원과 학교장의 역할 및 행정적 지원 19
V. 결론 21
후주 23
참고문헌(References)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