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2022 초중등학교 개정 교육과정 시안을 분석해 향후 정보교육을 위해 구성되어야 할 학습공간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에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위한 공간,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개발 공간, 협동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협업 공간의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에서는 교사의 주도하에 개념과 특징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강의식 공간,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모둠별 협동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 개인별로 개발 활동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 개발 공간, 개인-모둠-전체 학습활동을 유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가변적 공간 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을 때 일선학교에서 보다 효과적인 정보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