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년기 기혼여성의 생애사건 인식과 시간관리교육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고자 ‘중년기 기혼여성으로서 겪는 생애사건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시간관리교육의 경험이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S사의 시간관리교육에 참여한 40∼50대 여성 6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기 기혼여성이 자신의 가치를 성찰하고 주도적인 삶으로의 변화를 돕는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성인교육에서 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도구 활용과 학습공동체 등의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셋째, 자신의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하며 균형 있고 행복한 제2의 인생 설계를 돕는 시간관리교육 확대에 대한 정책적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성인의 교육경험에 대한 의미를 시간이라는 관점에서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삶의 질 유지 및 향상을 위한 시간관리교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살펴본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