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의 변화에 공명하는 평가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육과정평가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개정 누리과정 실행 경험과 근무하는 기관의 설립유형 등을 고려하여 유아교사 3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Kane과 Trochim(2007)의 개념도 연구 6단계에 따라 자료수집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육과정평가 경험에 대한 개념도는 ‘유아교육과정평가 실천의 다양성’, ‘교사공동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교육과정평가’, ‘유아교육과정평가와 교육과정 실행의 연계’, ‘유아교육과정평가의 다양한 주체’, ‘유아교육과정평가의 어려움과 한계’의 다섯 개 군집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유아교육과정평가 경험에 대한 유아교사의 동의정도가 가장 높은 군집은 ‘유아교육과정평가와 실행의 연계’이며, 진술문은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놀이의 의미를 발견하고, 놀이를 확장해 나간다.’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은 참여자들의 풍부하고 전문성 있는 경험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과정평가의 실제를 파악하고, 교육과정평가의 방향성을 새롭게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