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 관련 선행연구는 창의성 변인 및 학습자 대상의 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으나, 창의성 교육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장교사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는 접근도 필요하다. 이 논문은 2022 창의교육 핵심교원 직무연수의 사전 및 사후에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자아 효능감, 환경적 지원, 사회적 가치, 학생의 잠재력 하위 요인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교원 연수의 내용은 하이퍼 블렌디드 실천모델의 이해, 비대면 블렌디드, 다이나믹 퀀텀, 인공지능 활용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디지털 시대의 교육환경 변화와 창의인재 양성으로 구성되었다. 온라인 형태의 직무연수에 참여한 초·중등학교 교원 15명의 답변을 윌콕슨의 부호순위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교사의 자아 효능감(Z=-7.636), 사회적 가치(Z=-7.968), 학생의 잠재력 (Z=-3.615) 하위 요인에서 사전 보다 사후의 유의한 향상이 있었다. 교사가 일반적으로 스스로의 창의성을 평가한 문항에서도 사전 점수 평균 7.13.점에서 온라인 직무연수의 사후 평균 8.13점으로 상승하였다. 이 연구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5주간에 걸친 온라인 교원연수가 참여 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미래 블렌디드 수업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원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직무연수의 운영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