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단계를 고려한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의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데이터를 찾기 위한 전략과 과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은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인지적 학습 환경의 프레임워크인 Agency(인지적학습보조), Abstraction(추상화), Modeling(알고리즘구현)을 기반으로 데이터사이언스 생명주기에서 도출된 컴퓨팅사고력과 연계된 문제해결의 과정을 토대로 교수학습모형이 구성되었다. 교수학습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며, 데이터 식별을 통한 수집과 발견이 강화되었다. 특히, 일상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며 문제해결의 과정을 수행하면서 데이터 분석결과를 시각화하는 활동으로 교수학습모형이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