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시설보육 일변도인 우리나라에서 아동의 권리를 최우선시하는 스웨덴의 교육적 보육을 소개함으로써 가정어린이집을 비롯한 소규모 보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문헌연구 및 스웨덴 현지방문과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였다. 먼저, 오랜 기간 가정보육으로 불리던 교육적 보육이 일반 보육의 역사 안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고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 교육적 보육의 개념 및 이용자들의 특성, 관련 법규 및 전달체계, 보육료 등의 행⋅재정, 교육적 보육이 갖고 있는 교육철학 및 질 관리를 중심으로 한 운영 실제 등을 소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적 보육은 공보육으로서의 입지 확보, 최근 명칭의 변화에 반영된 교육적 기능 강화, 아동 권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서비스 운영 등의 특징이 있음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시설 위주 보육정책 패러다임에 대한 반성, 아동 최우선의 원칙에 입각한 보육정책 촉구, 수요자 중심 보육정책 추진, 시설보육과 차별화된 수퍼비전 및 자조모임 지원 등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보육정책 입안 및 가정어린이집 운영자들에게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