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서비스의 유료화에 대한 이용자들의 수용행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용자와 서비스간의 관계성 수준 및 대안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수용행동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대표적인 유료화 서비스인 모바일 게임, 동영상 플랫폼, 온라인 강좌를 대상으로 하였다. 검증결과, 유료화 서비스에 대한 중독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더 높은 수용행동을 보였으며 해당 서비스 이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고 생각하는 집단이 대안이 있다고 생각하는 집단보다 유료화 정책에 긍정적인 수용행동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 종류별 중독 수준이 유료화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 결과 모바일 게임의 고중독 집단이 가장 적극적으로 유료화 정책을 수용하고 있는데 반해, 모바일 게임의 저중독 집단이 가장 낮은 유료화 수용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온라인 서비스 종류별 지각된 대안 존재 여부가 유료화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 결과 동영상 플랫폼에서 대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각한 이용자들의 유료화 수용 행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바일 게임에서 대안이 존재한다고 지각하는 이용자의 수용행동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