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의 개인-직무 적합성, 긍정심리자본, 소명의식, 관계적 에너지와 잡크래프팅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 439명으로부터 수집된 온라인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유아 교사의 개인-직무 적합성은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인 영향에 미치지 않았지만, 관계적 에너지를 통해 잡크래프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관계적 에너지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소명의식은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관계적 에너지를 통해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영유아 교사의 관계적 에너지는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상의 연구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