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광주와 대구의 역대 법정 도시기본계획 사례를 통해 도시계획에서 발견되는 포용적 혁신이 확산되는 경로와 혁신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지역 안팎의 조건을 규명하고자 한다. 도시계획에서 포용적 혁신이 확산되는 주된 경로는 중앙정부와 수위도시인 서울이 먼저 형성한 포용적 혁신을 지방 도시가 수용・모방한 것이었고 때로는 이를 따르지 않아 지체되기도 했다. 하지만 동일한 부문의 혁신을 수용했더라도 두 도시의 포용적 혁신이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는 경로나, 지방의 도시정부가 선도적으로 혁신을 창출하는 경로도 확인되었다. 지역의 외부 및 관계 요인 중에서 중앙-지방 간 관계의 경우 지방의 주변적 속성은 혁신을 저해하지만 지방분권・자치는 포용성이 도시정부 간에 상이한 방향성을 보이거나 도시정부 스스로 혁신을 창출하게 만드는 원인이었다. 특히 거시적 정치・경제 요인으로서 민주화는 지방분권・자치를 본격화하면서 도시정부의 혁신 역량을 강화시켰고, 외환위기 이후 저성장이 야기한 사회적 불평등은 포용적 혁신을 촉진하는 요인이었다. 지역 내부 요인으로는 정치, 시민사회 역량, 물적 토대가 중요하게 작용했다. 도시정부가 진보적 이념을 갖거나 시민사회 역량이 높은 도시는 지자체장의 의지와 리더십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면서 포용적 혁신에 대한 수용성이 더 높았으며, 보수적인 도시정부는 영리적 속성을 허용하거나 민간의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의 혁신을 수월하게 수용했다. 지역경제, 일자리 등 도시의 물적 토대 또한 포용적 혁신을 필요에 따라 창출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변용하는 조건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발견들은 도시정부가 혁신의 창조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정치, 시민사회 역량, 물적 토대 등 내부 요인과 거시적인 정치・경제, 중앙-지방 간의 관계 등 외부 및 관계 요인이 잘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