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한 몽골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잠재집단 유형과 학업탄력성, 학업열의 및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재한 몽골학교의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학생 211명이다. 분석 결과 학업 스트레스 대처 전략잠재집단 수는 5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의 특성에 따라 집단 1은 ‘가장 낮은 적응+가장 낮은 부적응 대처 전략 집단’, 집단 2는 ‘높은 적응+낮은 부적응 대처 전략 집단’, 집단 3은 ‘낮은 적응+중간 부적응 대처 전략 집단’, 집단 4는 ‘높은 적응+높은 부적응 대처 전략 집단’, 집단 5는 ‘중간 적응+높은 부적응 대처 전략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학업탄력성과, 학업열의, 학업성취도에 있어 프로파일별 차이를 검정한 결과,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높은 적응+낮은 부적응 학업 스트레스 대처 전략’ 집단과 ‘높은 적응+높은 부적응 학업 스트레스 대처 전략’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학업탄력성, 학업열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재한 몽골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유형을 밝혀내고 학업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사용에 따라 학업탄력성, 학업열의 및 학업 성취도가 다름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재한 몽골 학생의 학업을 도울 수 있는 교육적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