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석유제품의 최종 소비자가격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결정된다. 본 연구는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석유제품의 소비자가격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 계층화하고 이들 요인이 소비자가격 경쟁을 저해하는 정도를 점검한다. 이를 위해 국내 에너지전문가 및 석유유통업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후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근거를 제시하는 기법인 계층분석법을 적용해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한다. 분석 결과, 대항목의 경우 석유유통구조가 가격경쟁을 저해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나 국내 유통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항목의 경우 전량구매, 사후정산, 알뜰주유소가 차례로 높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고, 이는 해당 거래(계약)관행 및 정책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일부 요인의 경우 에너지전문가와 석유유통실무자 간의 시각 차이도 있으므로, 정부는 시장 내 다양한 의견과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석유제품 소비자가격 경쟁저해 요인에 대한 국내 주요 전문가 의견을 종합했다는 의미가 있으며, 향후 관련 정책 개발 및 사업 추진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