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교양교육의 중요성 인식이 개인의 임금과 직무 만족도, 그리고 비인지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노동패널 조사」의 11차 및 18차 부가 조사자료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주요한 발견은 첫째, 대학에서의 교양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개인은 그렇지 않은 개인보다 졸업 후 노동시장에서 약 9%~13% 정도 시간당 임금을 더 받았다. 둘째, 교양교육이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는 개인은 그렇지 않은 개인보다 전반적인 직무 만족도가 높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하였다. 셋째,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개인은 비인지적 능력의 척도중 하나인 통제소재 점수가 그렇지 않은 개인보다 약 0.15 표준편차 정도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로 발생한 임금 격차의 10분의 1 정도를 설명한다.
이 같은 결과는 교양교육이 인지적 능력과 비인지적 능력 모두를 함양하기 때문이며, 동시에 안정된 환경보다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 교양교육의 효과가 더 크기 때문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