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사가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세 가지 어려움을 도출했다. 첫째, 세 가지 신체활동 역량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둘째, 새롭게 제시한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 부족하다. 셋째,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에서 차이점을 확인하기 어렵다. 이상의 세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역량의 하위 구성 요소 추출과 역량, 개념, 내용 요소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 제공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