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체육교육학과 간의 교과과정을 시각적으로 비교ㆍ분석하는데 있다. 대입정보포털 ‘어디가(www.academyinfo.go.kr)’에 제공·소개하고 있는 학과정보를 이용하여 자료수집을 실시했다.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별된 체육교육학과는 20개교 학과들로 총 828개의 개설 학과목을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기반으로 자료분석을 실시했다. 대체로 교원양성평가 기준에 따라 학과목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기보다는 학점 단위가 높은 체육이론 교과목의 단어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어 동일 학과명에서도 ‘무용’, ‘선수’ 등 학과의 관심사와 연구분야에 따라 교과과정이 상이함을 워드 클라우드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계열에 따른 개설된 학과목의 차이는 클라우드 결과만으로 판명하기 어렵다. 따라서 체육교육이 다가올 시대에도 변함없이 교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변혁 의지와 함께 교과과정에 대해 자각하고 자강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