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반인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회적 경험 및 평가 수준이 높지 않은 원인을 효과적인 메시지전략의 부재에서 찾을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사회적기업 관련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해석 수준 이론을 적용한 메시지 구성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메시지전략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해석 수준 이론의 유용성을 검토하고, 전략 정교화를 위한 후속연구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해석 수준 이론의 기본적인 개념과 발전 과정을 소개하고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다양한 메시지 관련 요인들(메시지 정보원, 메시지 내용, 메시지 전달 채널, 수용자의 메시지 처리 방식)이 각기 촉진하는 해석 수준을 일치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설득 전략 목표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해석 수준 이론이 적용된 사회적기업 관련 선행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결과 메시지 내용과 수용자의 메시지 처리 방식의 해석 수준이 일치할수록 메시지의 효과가 더 증진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사회적기업 관련 메시지 생산 주체들이 메시지를 구성할 때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 및 예시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아울러 해석 수준 이론을 적용한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의 잠재적 한계는 무엇이며 후속연구에서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지 역시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해석 수준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사회적경제 영역으로 확대했다는 이론적 의의를 지닌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기업 메시지 전략과 예시를 통해 사회적기업 관련 사회적 인식, 태도, 행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기존 메시지 구성 관행의 수정 방향을 제안했다는 실무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