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술작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보고 VR 미술관 프레즌스와 VR미술관에 대한 태도가 미술작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미술작품과 VR 미술관에 대한 인식, 그리고 VR 미술관 프레즌스 등으로 구성한 연구모델을 검증한 결과, 미술작품에 대한 관여가 VR 미술관 프레즌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미술작품 유희성의 매개 하에 VR 미술관 프레즌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VR 미술관 프레즌스는 미술작품 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VR 미술관 프레즌스는 VR미술관에 대한 태도의 매개 하에 미술작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의 미술관 프레즌스 효과와 VR 미술관 태도의 매개 효과는, 미술작품구매에 있어서 VR 미술관의 역할을 나타내어 예술경영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