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수천억 개의 파라미터를 학습하여 인간의 인지력과 유사한 수준의 인공지능이 출현하고 있다. 인간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동시에 정보의 편향성, 비윤리적인 문제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고조되고 있으며 실제 인공지능 챗봇의 비도덕적 행동의 사례가 보도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챗봇의 도덕성 학습을 위한 교육 방법론을 제안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 교육 경력 1년 이상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가 있는 자로 만 18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208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구조 방정식의 경로 분석을 통해 행동적 요소를 발달시키기 위한 보상, 처벌, 모방, 훈육 요인 간의 영향을 분석하고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하여 부정적, 긍정적 감정, 호감도, 친밀도, 영향력의 정의적 요소가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도덕적 행동 학습으로 모방, 보상, 처벌, 훈육의 순으로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행동 학습에 대하여 부정적 감정이 도덕성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매개효과가 유의함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공지능 챗봇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육 방법론 설계 시 기초 자료를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