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분야에서 지역공동체는 경험의 공간이자 학습공간으로 인식되며 그동안 주민 중심의 공동체 활동에서 학습의 특성과 의미를 밝히기 위해 질적연구가 축적되어왔다. 하지만 개별 질적연구 결과의 축적은 지식을 파편화하고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는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기존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공동체 주민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습과정과 경험의 속성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13편의 분석대상 문헌을 중심으로 개방코딩을 통해 주제를 도출하였다. 통합적 분석결과, ‘공동의 문제인식과 공감대 형성’, ‘경험을 통한 공동체 가치 공유’, ‘연대와 호혜를 통한 집단정체감 확립’이라는 3개의 속성을 제시하고 분석과 논의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학습공동체에 관한 질적 개별연구의 결과를 통합하여 주민 중심 공동체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습의 속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