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대학 공공성과 관련된 담론이 어떻게 논의되어 왔는지 검토하고 유형화함으로써 대학 공공성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논의의 단초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통합적 공공성론에 입각하여, 제18대-제20대(2008-2020년) 국회 교육위원회 회의록을 대상으로 질적 내용분석 및 담론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대학의 공공성과 관련된 담론은 국·공립대와 사립대의 역할 구분, 시장실패 영역에 대한 정부 개입으로서의 공공성, 국가적 책무로서의 공공성과 재정지원, 대학이 추구해야 하는 공공가치 등 네 가지 유형으로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국·공립대학의 고유 역할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대학 자율성과 공공성 간의 관계구조에 대한 탐색, '국가의 책임' 논리구조의 보완, 대학의 공공가치에 대한 탐구 확대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