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디지털·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한 교원교육이 중요해짐에 따라 초등 현직 교원의 코로나 직후 2년간 연수 현황을 비교 분석 및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IEDAP과제의 일환으로 국내 AI·디지털 관련연수기관들의 현황자료를 수집하여 연수 기간별로 표준화하고, 연수 내용을 네 가지(AI 이해, AI 활용, 프로그래밍, 에듀테크)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 시도교육청이 초등교원 연수를 가장 많이 운영하였으며, 코로나 이듬해에는 4가지 연수 내용 중 교육분야의 신기술 관련된 에듀테크 연수가 가장 많이 개설되어 인공지능 연수를 위한 기초과정으로 운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교원의 집합 연수와 원격연수 형태로 나뉘어 이루어지다 점차 블렌디드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향후 연수에서는 초등교원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래밍과 같이 실습이 중요한 연수는 집합 연수로 운영되고 AI 이론 연수는 원격연수로 운영하는 블렌디드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