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이 연구는 선수중심코칭에 기초한 스포츠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수중심코칭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실시하여 선수중심코칭을 개념화하였다. 선수중심코칭의 개념에 따라 엘리트 스포츠 지도자 4명과 선수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 분석과 면담 내용을 기반으로 최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결과: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수중심코칭은 선수 스스로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주는 코칭이라 정의되었다. 둘째, 개념화된 선수중심코칭을 기반으로 스포츠지도자의 주요한 역량을 분석한 결과 선수지도, 선수관리, 자기관리 세 가지 역량으로 대분류되었다. 셋째, 최종 개발된 선수중심코칭에 기초한 스포츠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은 총 8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수중심코칭의 하위영역인 선수중심 지도 전략, 자율성지지, 선수이해, 신뢰형성, 자기개발, 스포츠윤리 실현 등의 총 6가지 영역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결론: 최근 스포츠계에 던져진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스포츠지도자 교육을 통해 프로 및 엘리트스포츠 생태계의 바람직한 개선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선수중심코칭 스포츠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은 선수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본 철학과 지도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엘리트스포츠의 경기중심, 결과 중심의 선수 육성 철학과 시스템으로부터 발생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개선하고, 선수의 인권을 존중하며 그들의 전인적 성장과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선수중심코칭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