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형(mixed) 교육훈련 설계가 현업적용에 미치는 영향과 성찰을 통한 간접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여기서 혼합형 교육훈련 설계는 내용타당성을 확보한 지식체계로 교육훈련 내용을 구성하고 교육 방법과 학습 활동에서는 학습자의 참여적 학습 방법을 병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본 연구는 ㅇㅇ시교육청이 현직에서 15년 정도 근무한 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실시한 전일제 교육훈련 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분석 결과는 혼합형 교육훈련 설계가 현업으로 교육훈련 전이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또한 혼합형 교육훈련 설계는 내적 성찰뿐만 아니라 관계 성찰을 매개로 하여 현업적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연구 결과는 혼합형 교육훈련 설계가 장기간 실무경험을 통해 체화된 사고틀과 관점을 되돌아보게 하여 현업에서 기존의 방식에 도전하고 성찰적으로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