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운영하면서 발견된 문제점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찾고 실행하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이다. 이를 통해 비대면 온라인 환경에 좀 더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방법을 모색하고, 실행연구 전 과정에서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실행과정은 ‘1차 실행’, ‘1차 실행의 성찰’, ‘개선방안 모색’, ‘2차 실행’, ‘2차 실행 관찰 결과’, ‘전체 실행에 대한 종합 정리 및 성찰’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1차 실행 성찰’ 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원활하지 못한 상호작용’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개선방안 모색’ 과정을 통해 ‘다양한 라포(rapport) 형성 활동 구성하기’, ‘학습자 이야기 이끌어내기’, ‘세부 운영과정 개선하기’의 방안이 모색되었다. 그리고 ‘2차 실행 관찰 결과’에서는 첫째, 학습자의 집중도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교수자들의 자연스러운 진행모습들이 확인되었다. 셋째, 교수자와 학습자의 두터운 친화력이 발견되었다. 최종적으로, ‘전체 실행에 대한 종합 정리’를 통해 전체 실행연구 과정에 대한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자의 비대면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이다. 웹 환경에서 개발되어있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모색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활동을 찾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