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예비교사의 디지털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원양성기관에서 디지털 교육의 하나로 인공지능 교육을 받는 예비교사들의 AI 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AI 역량 측정 도구의 구성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전문가의 내용 검토를 통해 문항 초안을 개발하였다. 인공지능을 주제로 한 디지털 교육을 받은 92명의 예비교사의 응답 결과를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확보한 최종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AI 역량 측정 도구의 구성 요인은 3개로, ‘인지적 역량’ , ‘교수역량’ , ‘기술 수용 및 수행 역량’으로 구분되었으며 각각 12문항, 8문항, 28문항으로 48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AI 역량 측정 도구를 통해 초, 중등 교육을 끌어내 갈 예비교사들의 디지털 교육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한 주요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