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증진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팀 기반 학습과 소프트웨어 학습 원리를 기반으로 모델을 설계한 후, 고등학생 14명이 참여한 프로그래밍 교과 수업에 12주 동안 적용하였다. 모든 수업을 팀 기반 활동으로 진행한 결과, 학생들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학습태도의 능동적 변화, 상호작용 기술의 발달, 학습 응용력 상승 등의 긍정적 효과도 나타났다. 이 연구 모델은 융․복합적 문제를 다루는 미래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