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대예방경찰관의 역량 모형을 개발하여 학대예방경찰관에게 필요한 전문성이 어떻게 구성되는 지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학대예방경찰관 교육 및 선발 과정 개선의 구체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학대예방경찰관이 학대 사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성 향상 전략의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대예방경찰관을 대상으로 BEI 기법을 적용한 면접을 실시하였고, 이 내용을 Lucia & Lepsinger(1999)의 3단계 핵심역량 도출방법으로 분석하였다. 학대예방경찰관의 역량은 학대예방경찰관의 직무미션과 성과목표를 바탕으로 도출되었으며, ‘피해자 심리에 대한 지식’, ‘지원체계에 대한 지식’, ‘법률지식’, ‘의사소통기술’, ‘회복탄력성’의 총 5가지 역량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학대예방경찰관이 직무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추구해야할 구체적 행동지표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의 타당성은 동료검토·전문가 자·현직자의 연구결과 검토를 통해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