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새로 발표된 2022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내포하고 있는 링구아 프랑카로서의 영어(English as a Lingua Franca, ELF)의 특성과 교실 상황에의 적용 방안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은 영어 학습의 목표를 다양한 세계인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함으로 제시하는 점에서 ELF를 반영하고 있으나, 이해 가능 정도(intelligibility), 유창성(fluency), 평가와 같은 적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용어를 명확히 정의하거나 설명하지는 않았다. 이는 용어의 상대적인 이해를 방지하고 명확한 목표 제시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마찬가지로 ELF 목표 달성을 위한 관련 요소(예: 음운론적, 단어 강세, 리듬, 억양 등)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제한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목표 성취를 위한 교수법과 평가에 관한 내용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해 가능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국의 학습자의 영향은 교육과정에서 언급되지 않았는데, 이는 적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질적인 요소로서 적극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관련 용어의 명확한 정의와 구체적인 적용을 위한 내용 제시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한국 상황에서 영어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과 교육 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