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주제, 성취기준 기술 구성에 영향을 미친 CEFR은 교육과정 관련자들에게 교수·학습 및 평가의 지침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생활 의사소통 양상을 반영하고자 이해와 표현으로 개편한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CEFR 이해와 표현 기능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두 체계 구성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밝히고, CEFR 이해, 표현 기능을 기반으로 성취기준을 분석했을 때 연계성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CEFR 이해, 표현 언어 능숙도 진술문 총 144개와 초등 영어과 성취기준 40개를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내용 체계 구성에 따라 CEFR 진술문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특성을 살핀 결과, 지식·이해와 과정·기능에서 쉽고 간단한 언어재료를 사용하여 자기 주변 및 일상생활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점은 같았다. CEFR 진술문은 의사소통 목적, 방법을 맥락에 따라 명료하게 기술하고 예시를 포함하고 있는 반면, 성취기준은 언어재료를 [별표]로 첨부하여 기술이 짧고 보편적이었다. CEFR 이해, 표현 항목은 의사소통 목적과 의도에 따라 항목을 세분화하여 기술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성취기준이 CEFR 이해, 표현 항목의 세분화와 단계별 기술을 참고한다면, 내용과 수행기준이 상세화되어 학교 현장에서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